치매란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으로 외인으로 인하여 손상되거나 파괴되어 인지적인 기능에 다발성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인지적인 기능이란 기억력, 이해력, 사고력, 계산능력,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고도의 뇌피질 기능을 말합니다.
인지능력의 저하가 치매의 시작인 것입니다. 이러한 인지능력의 저하에 대한 증상들이 있는데요, 그것을 치매 초기증상 모습들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빨리 체크를 해 보셔야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적어놓을 테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 치매 초기증상
- 3-3-3 치매예방수칙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 기억력 감퇴, 기억 상실
치매의 초기 징후 중 하나는 오래전 일은 잘 기억하지만 조금전에 했던 일들은 자주 잊어버립니다. 기억력 감퇴는 치매의 가장 일반적인 초기증상 중 하나인데 초기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은 이미 아침을 먹었다는 것이나 그날 늦게 누군가를 만나기로 약속했다는 것을 잊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장기적인 기억 상실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어린 시절 친구의 이름이나 고향의 위치를 잊어버릴 수 있는 현상입니다.
치매의 기억 상실은 노화의 정상적인 부분인 가끔 겪는 건망증과는 다릅니다. 치매 환자들은 반복적으로 상기된 후에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요리, 재정 관리 또는 약 스케줄을 기억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치매와 건망증 초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확인해보세요.
치 매 | 건 망 증 |
뇌의 질환 | 생리적인 뇌의 현상 |
사건 자체를 잊는다 | 사건의 세세한 부분을 잊는다 |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 힌트를 주면 기억한다 |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
요리를 하던 중 가스레인지 불을 끄지 않을 수 있고 돈이나 열쇠 등의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장소를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물건을 사러 갔지만 어떤 물건을 사야 할지 잊어버려서 집으로 되돌아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약속이 생겼을 때 미리 적어 두지 않으면 그것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기억력 감퇴는 우울증, 갑상선 문제 또는 약물 부작용과 같은 다른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만약 여러분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기억력 감퇴를 경험하고 있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 평가를 받고 적절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그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기억력의 변화를 인지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 무기력함,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
치매 초기증상으로 무기력함을 말할 수 있는데 이전에 즐기던 취미 및 기타 활동에 대한 관심을 잃을 수 있음을 말합니다. 아예 관심을 보이지 않는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치매로 인해 뇌 기능이 손상되면서 생기는 변화인데 대개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즐겨했던 운동을 하지 않거나 친구들과 만나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밥을 먹는 것과 씻는 것, 옷을 입는 것 등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을 스스로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은 치매 진단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족들은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치매 환자가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든다면 즐겨할 수 있는 새로운 취미나 활동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치매 초기증상 - 장소 인지의 어려움
장소 인지의 어려움은 대표적인 치매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증상은 시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감소하면서 공간 인식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하는데 치매로 인해 뇌 기능이 손상되면서 생기는 변화입니다. 장소 인식의 어려움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물건을 찾지 못하거나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거나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모르는 방향감각 상실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장소 인식의 어려움은 치매 진단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이해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 성격의 변화
치매는 공격성이나 무관심등의 성격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격의 변화는 치매 초기증상 중 하나인데요 기존에 있던 성격과는 다른 행동이나 반응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친절하고 참을성이 많았던 사람이 이제는 짜증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이전에는 무관심했던 일에 대해 지금은 과도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주위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기 시작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 언어의 어려움
치매 환자는 올바른 단어를 찾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말을 하는 것보다 단어를 찾기 어렵거나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화 중에 자주 일어납니다. 이는 뇌에서 언어 부분을 담당하는 부위가 손상되어 단어를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문장을 이해하는 데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언어의 어려움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언어 이해가 어려워져서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단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의 의미나 맥락을 파악하는 데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당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그것' '저것' 등의 표현을 쓰거나 머뭇거리게 됩니다.
치매 초기증상 - 잘못된 판단력, 실금 증세
잘못된 판단력은 치매의 초기증상 중 하나인데요 일상적인 결정을 내릴 때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는 치매로 인해 뇌 기능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판단력은 일상적인 결정에 대한 판단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벼운 옷을 입고 춥다고 판단하거나 쇼핑을 할 때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물건을 구매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판단력은 일상생활에서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안전하지 않은 방식으로 요리할 수 있거나 자동차를 운전할 때 안전에 대한 판단력이 낮아져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돈 계산이 서툴러질 수 있음도 기억해 두세요.
치매 초기증상 중 실금 증세가 보일 수 있음도 포함됩니다. 소변을 보고 싶다는 욕구를 잘 못 느끼거나 화장실에 가기 전 소변을 참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 같은 실금 증상은 스스로에게 당황스러움과 자존감 저하를 줄 수 있기에 주위 사람들의 충분한 이해와 적절한 대처가 중요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 망상, 혼란
망상이나 혼란스러움은 치매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증상은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감각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또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는 대화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집에서 길을 잃어버리거나 자신이 어디 있는지 모르게 되어 불안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경험했다고 착각하기도 하고 귀신이 보인다는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로 인한 뇌 기능 손상이 진행될수록 혼란의 정도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고 치매의 진행을 억제하는 치료와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 수면의 변화
치매 초기증상 중 하나로 잠꼬대가 포함됩니다. 잠꼬대 역시 치매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치매와 수면무호흡증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치매를 앓고 있을 때 수면무호흡증이 함께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저산소증, 수면 분절 등의 기전을 통하여 코르티솔 농도가 높아지기에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불면증이 생겨 쉽게 잠자리에 들지 못하거나 잠버릇이 생기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치매 초기증상, 중기증상, 말기증상의 비교입니다.
단 계 | 주요 증상 |
초기 | 일주일 내의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한다. 사람이나 물건의 이름을 잘 떠올리지 못한다. 시간과 장소를 기억하지 못한다. |
중기 | 오전에 있었던 중요한 일을 오후에는 기억하지 못한다. 밥먹기, 옷입기 등의 익숙한 일이 서툴러진다. 초조하고 불안하거나 피해망상, 도둑망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말기 | 시간과 장소에 대한 기억이 완전히 없어진다. 배우자와 자식을 몰라본다. 식사와 대소변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의사 표현이 불가능하다. |
치매 예방 (행동, 음식)
치매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셔야 할 치매예방수칙 3-3-3은 다음과 같습니다.
1. 3권 (勸, 즐길 것)
1) 운동
일주일에 3회 이상을 걷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일상에서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란 건 거창하지 않습니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화분을 가꾸거나 세차를 하고 5층 이하의 계단을 이용하고 버스 한 정거장 먼저 내려서 걸어가는 등 많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이라 함은 유산소 운동, 한 번에 20 ~ 30분씩, 주 3회 이상, 평소보다 심장이 빨리 뛰는 듯, 숨이 다소 차지만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가 적당합니다.
2) 식사
식사를 거르시면 안 됩니다. 채소와 생선을 골고루 챙겨드시고요. 육류 등의 고지방 섭취는 치매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있는 식습관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드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D, 비타민 E를 엽산보충제와 복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한 사람은 치매 발병률이 50 ~ 66% 낮춰진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콩
두뇌 노화를 억제하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콩을 밥 지으실 때 섞어보세요.
등 푸른 생선
대표적인 DHA 함유 식품입니다. DHA는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치매를 예방할 때 좋습니다.
검은 참깨
검은 참깨에는 뇌신경 세포를 이루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견과류
매일 견과류 한 줌을 먹으면 뇌를 보호하는 다양한 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땅콩이나 호두, 잣 등에는 손상된 뇌세포 회복을 돕는 레시틴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 외에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미네랄은 신경세포를 안정시키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브레인 푸드로 손꼽는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리그난,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많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과 폴리페놀은 뇌의 노화를 억제하며 기억력을 높이는 성분인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막아줍니다. 이런 효능이 있는 호두를 하루 2~3개 먹어주면 뇌를 자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호두는 좋은 단백질도 가지고 있으니 안 먹을 이유가 없겠지요?
감자
사고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감자는 GI 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당량을 드시길 바랍니다.
미역 등의 해조류
머리를 맑게 해주는 칼륨과 두뇌 발달에 좋은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비타민 C, 철분,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를 드시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뇌신경세포가 죽는 이유 중 하나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쌓이기 때문인데요, 브로콜리에는 이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제거하는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포라판은 치매 원인 물질인 타우단백질 역시 제거해 줍니다.
카레
카레에 들어있는 강황은 뇌에 축적되는 독성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는 커큐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카레를 만드실 때 감자와 브로콜리를 재료로 함께 넣어 끓이시면 좋겠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
우유 같은 유제품에는 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3) 독서
틈날 때마다 책이나 신문을 읽으세요. 부지런히 읽으시고 글도 쓰시면 좋습니다. 낱말을 맞추시거나 편지 써보기, 독서하기, 영화 관람하기, 공연보기 같은 문화 취미활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핸드폰 사용법을 배우거나 컴퓨터를 배워보고 외국어를 배워보는 등 말입니다. 뇌세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두뇌활동입니다. 즐겁게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3금 (禁, 참을 것)
1) 절주 합니다.
과음이나 습관적인 음주는 인지기능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콜성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는 만큼 절주를 하셔야 합니다. 금주를 하시면 제일 좋긴 하지만 드셔야 한다면 술을 한 번 드실 때 3잔보다 적게 드시고 다른 사람들에게 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금연합니다.
흡연자의 치매 발병 위험은 비흡연자보다 1.59배 높습니다. 2년 후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확률이 3배 높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당장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으셨던 분이라면 흡연은 시작하지 마세요.
3) 뇌 손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실 때는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하는데 혹시 머리를 부딪혔다면 바로 검사를 받으시기 발바니다. 의식을 잃을 정도의 뇌손상을 경험해 본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치매위험이 1.18배 높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3. 3행 (行, 챙길 것)
1) 건강검진을 합니다.
고혈압과 당뇨,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3가지를 정기적으로 체크합니다. 우울함이 있으시다면 혼자 계시지 마세요. 우울증을 방치하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청력이 감소하고 있다면 그것 역시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치하지 마세요.
2) 소통을 합니다.
가족과 친구를 자주 만나세요. 함께 단체 활동과 여가생활을 하시면 정말 좋습니다. 자원봉사를 한다던가 교회나 성당의 종교 활동을 해보세요. 복지관이나 경로당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많은 사회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이렇게 많은 활동을 할수록 상대적으로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속도는 느리고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의 발생률이 낮아집니다.
3) 치매를 조기에 발견합니다.
보건소에서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보건소에서 치매 조기검진을 받으세요. 이를 위해서 치매 초기증상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치매 초기증상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나 치매 치료를 받았을 때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치매 완치가 된 것은 아니지만 치매어르신 100명 중 5 ~ 10분은 완치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치매의 원인 중 뇌종양, 갑상선 질환, 심각한 우울증, 약물 부작용, 알콜성, 영양 문제 등은 그것을 일찍 발견하고 치료하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조기치료를 통해 치매의 발병을 2년 지연시켰을 경우 20년 후에는 치매 유병률이 80% 감소되고 중증도 역시 감소된다는 통계치가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통해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해 치매 및 치매고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과 치료를 하여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 ↓ ↓ ↓ ↓ ↓ ↓ ↓ ↓ ↓
치매 초기증상과 치매 예방방법에 대해 적은 글 잘 보셨나요? 더 이상 치매는 나이가 든다고 무조건 오는 병이 아닌 시대입니다. 미리 예방할 수 있고 또 조기발견을 하신다면 완치도 가능하다고 말하는 시대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치매 초기증상에 대해 미리 숙지를 해 두시고 평상시 충분히 할 수 있는 치매 예방방법들을 함께 이행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멋지고 우아하게 늙기 나이가 경쟁력인 삶을 이어가는 방법
멋지고 우아하게 늙어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누구든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방법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 주위에 모든 해답이 있으니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나이가 경
ceco.romihong.com
댓글